꽃가루지수 (꽃가루농도위험지수) 확인방법 | 꽃가루알레르기 알러지 증상 좋은것 | 꽃가루 알러지 시기 예방 대책

꽃가루지수 (꽃가루농도위험지수) 확인방법 | 꽃가루알레르기 알러지 증상 좋은것 | 꽃가루 알러지 시기 예방 대책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는 참으로 ‘가루’에 의한 피해가 많은 나라 입니다. 예전에는 봄이면 때때로 찾아오는 것이 미세먼지에 소풍 갈 즈음에 한창이던 것이 민들레 홀씨와 꽃가루였다면, 요즘은 시도 때도 없이 중국발 미세먼지로 스마트폰 속의 스마일 아이콘이 매일 화가나서 빨갛게 찡그리고 있습니다.

게다가 봄이라고 또 꽃가루가 나의 예쁜 차를 노랗게 덮는 시기가 찾아왔습니다. 우스갯소리로 ‘주차장 차들이 다 노랑노랑해서 스마트키로 뾱뾱 눌러서 차를 찾는다’는 말을 할 정도입니다.

우리 나라 성인의 17.4%, 청소년의 36.6%가 알레르기 비염을 앓고 있으며 그 주요 원인 중 하나가 꽃가루라고 하니 만만하게 넘길 일만은 아닙니다.

꽃가루 농도 위험지수

관련 정보 더보기

2023년 24호 태풍 우쿵 경로 예상경로

2023년 22호 태풍 손띤 경로 예상경로 진로 현재 위치 실시간

2023년 19호 태풍 개미 경로 진로 현재 위치 실시간 이동 속도

Contents

꽃가루지수 (꽃가루농도위험지수) 확인방법

꽃가루는 비단 차만 노랗게, 얼룩 덜룩하게 만드는 것만은 아닙니다. 봄만되면 꽃가루 때문에 공장에서 사용한다는 방진 마스크를 써야 한다는 사람, 스키고글을 다시 꺼내든다는 사람, 각양 각색의 사람들이 모두 꽃가루때문에 코와 눈, 피부까지 힘들다고들 말합니다.

미세먼지도 그렇지만 꽃가루 역시 비염이나 결막염, 천식, 피부알레르기를 유발하는데요, 이로 인해 나이가 많든 적든 집중력이 떨어지는 정도가 심각할 정도라고 합니다. 업무능력 저하는 물론 학업에도 큰 지장을 주니 꽃가루의 피해는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그렇다고 날씨가 따뜻해져 겨우내 움츠렸던 꽃들이 피어나는 걸 못 하게 막을 수도 없는 노릇이니 더욱 고달픕니다. 미세먼지는 원인이라도 찾아 중국 탓이라도 하지, 꽃가루때문에 꽃을 탓할 수가 없어서 더욱 답답한 상황입니다. 우리가 꽃가루에 의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것이라고는 그저 꽃가루 농도 위험지수가 높은 날은 꽃가루가 코나 눈, 피부에 직접 닿지 않도록 꽁꽁 대비하는 방법 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럼 꽃가루 농도 위험지수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기상청은 매년 4~5월, 9~10월 꽃가루가 기승을 부리는 시기가 되면 매일 오전 6시와 오후 6시 2회에 걸쳐 ‘꽃가루 농도 위험지수’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봄철에는 참나무와 소나무의 꽃가루, 가을철에는 환삼덩굴 등의 잡초류의 꽃가루에 관한 꽃가루 농도 위험지수를 발표한다고 합니다. 기상청 홈페이지에서 꼭 이 사항을 확인하여 적절한 대비를 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꽃가루지수 기상청

? 꽃가루지수 확인방법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꽃가루지수 꽃가루알레르기 알러지 증상 좋은것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꽃가루 알레르기의 증상은 알레르기성 피부염, 비염, 천식, 결막염 등이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피부염은 가려움, 부어오름, 뾰루지 등의 증상을 보이고, 비염은 코점막의 과민반으으로 재채기, 콧물, 코막힘이 심해지며, 천식의 경우는 기관지를 통해 들이마신 공기 중의 어떤 요인들로 염증과 기관지 평활근육이 이상을 일으켜 호흡곤란이라는 증상이 드러난다고 합니다.

결막염은 눈의 결막에 접촉된 물질이 과민반응을 유발해 일으키는 염증으로 눈꺼풀 가려움, 화끈거림, 충혈, 통증, 눈부심, 분비물 발생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이 모두가 꽃가루로 인하여 발생하는 알레르기 증상으로 증상에 호전을 보이기 위해 알레르기 약을 먹는 일이 많아집니다.

물론 약으로 일회적인 증상의 호전은 있을 수 있겠지만, 오늘 가라앉힌 증상이 내일 또 꽃가루를 접촉하면 다시 재발되는 일이 빈번하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다는 것이 대부분의 의견입니다.

이 외에 알레르기에 대한 면역력을 높이는 면역요법, 수술적 치료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만 비염 수술의 경우 수술해도 재발하는 경우가 빈번하기에 큰 효과를 볼 수는 없다는 의견이 경험자들에 의해 종종 들려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5가지 정도로 꼽아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홍삼: 면역력 증강
  • 녹황색채소: 비타민이 풍부해 면역력 강화 (쑥, 냉이, 달래, 호박, 토마토, 당근, 등)
  • 녹차: 꽃가루 알레르기를 억제하는 효능
  • 작두콩: 비타민 A와 C가 풍부해 면역력 증진에 좋으며 기관지 계열 질환에도 효과적
    (수세미와 함께 먹을 때 비염에 큰 효과가 있음)
  • 구운 마늘: 알레르기 비염 증상 개선.
    속껍질까지 깨끗하게 벗긴 마늘을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타지 않도록 구워서
    코에 들어갈 정도의 크기로 썬 뒤 1분 정도 코속에 넣었다 뺐다 해주면 코가 간
    질거리는 등의 알레르기 증상이 크게 완화됨
꽃가루지수

? 꽃가루 알레르기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꽃가루지수 꽃가루 알러지 시기 예방 대책

우리나라에서 꽃가루지수가 가장 높은 달은 기상청 자료에 따르면 4~5월과 9~10월 사이라고 합니다. 이 때가 다가오면 알레르기 발생을 대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방법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대비의 가장 좋은 방법은 ‘접촉’을 피하는 것입니다. 꽃가루는 초미세먼지 수준은 아니기 때문에 꽃가루가 발생하는 시기가 되면 외출을 삼가하거나, 마스크를 착용하고 피부염을 대비해 팔다리가 완전히 가려지는 옷, 챙이 있는 모자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대비를 하고도 알레르기 증상이 발생하면 인지하는 즉시 병원이나 약국을 방문해 증상에 맞는 치료 및 약물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막을 수 없는 꽃가루 시즌, 지혜롭게 버텨내는 기술이 필요하겠습니다.

꽃가루지수

? 꽃가루 알레르기 예방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주하는 질문

 
     

1.꽃가루 농도 위험지수를 알 수 있는 곳은?

     
                    

기상청 날씨누리 홈페이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2. 꽃가루가 유발할 수 있는 질병은?

     
                    

알레르기성 피부염, 비염, 천식, 결막염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3.꽃가루 알레르기에 좋은 음식은?

     
                    

홍삼, 녹황색채소, 녹차, 작두콩, 구운마늘 등이 있습니다.

         
     
 
 

최신글

꽃가루지수 (꽃가루농도위험지수) 확인방법 | 꽃가루알레르기 알러지 증상 좋은것 | 꽃가루 알러지 시기 예방 대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Sharing is caring!

Leave a Comment